본문 바로가기
시골 이야기/생활 정보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by @##** 2021. 6. 14.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경험담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선 제가 겪었던 불면증의 시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첫 번째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잠자는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았으며 두 번째 애완동물과 함께 생활하다 보니 수면을 방해를 받고 결국 불면증에 이르는 지경까지 오게 되는데요. 우선 저는 불면증이 심해져서 수면제 등에 의존하기 전해 해결을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불면증 해결하려면 이렇게!

불면증이란 잠에 들기 어렵거나, 잠에 들어도 자주 깨고 또 일찍 일어나 깊은 잠을 청하지 못하는 수면장애를 말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저 처럼 불규칙한 습관이나, 환경의 변화, 스트레스, 심리적인 문제 등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있는데요. 이사나 여행 등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해결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침구 등을 바꿔 잠자리 환경을 개선하자!


머리만 대면 누워서 자는 사람들이 그렇게 부러웠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잘 수 없었던 전 가장 먼저 잠자리 환경부터 체크했습니다. 너무 더워도 추워도 습해도 수면을 방해하므로 여름엔 에어컨으로 겨울엔 난방으로 잠에 들기 적당한 온도로 맞춰주고 다음으로는 내 몸에 직접 닿는 침구를 정돈했습니다. 

 

각 계절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침구류를 보다 쾌적하게 관리했고, 베개의 경우 너무 낮아도 높아도 불편해서 내 목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오랜 잠에 들 수 있는 편안한 것으로 교체해 주었답니다. 참고로 베개를 통해 거북목을 교정할 수도 있다고 해요. 그만큼 우리 몸에 베개가 중요하단 이야기겠죠.

 

 

2.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히 운동하기!


직업도 앉아서 일하는 데다 한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을 자제하다 보니 활동량이 줄었던 저는 신체리듬이 깨져 체중은 늘어났고 게을러져 결국 잠도 잘 들지 못하는 불면증에 이르게 된 적이 있었는데요.

 

어느 날 저는 볼일이 있어 오랜만에 나갔어야 했고 외출하고 집에 와선 눕자마자 잠에 드는 재미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사실 여러분도 알게 모르게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실제로 지나친 휴식은 신체리듬을 깨지게 하니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 적당한 활동 및 운동으로 자극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혹시나 활동량이 너무 없으신 분들에 한하여 불면증 해결하려면 매일매일 산책부터 운동까지 활동량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단 취침 시간 전에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3. 책 읽어주는 어플 듣기!


마음의 양식이자 머릿속에 지식을 쌓게 해주는 이로운 책이지만 피곤할 땐 오히려 책은 수면제와 같은 역할을 해줬답니다. 잠을 청하기 전에는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곤 하지만 정말 잠이 오지 않을 때  듣는 책으로 효과를 볼 때가 많았어요.

 

누구에게나 이 방법이 통하진 않겠지만 적어도 몇몇 분들에겐 특효약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의견을 내봅니다. 요즘엔 윌라 오디오북, 밀리의 서제와 같은 책 읽어주는 어플이 잘되어있고 성우분들 목소리도 좋아서 한 번쯤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반려동물과 잠은 따로 자기!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가정이 많은데요. 불면증을 해결하려면 너무나 사랑스럽고 또 가족 가도 같은 반련 동물들이지만 잠만큼은 따로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활패턴이 다르거나 야행성일 경우 수면에 방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도록 분양 직 후 처음부터 같이 자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이 외의 수면에 관한 진실


타 기사를 통해 알게 된 사실 몇 가지를 추가적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나도 모르게 뻗어서 잠이 드는 경험을 '불면증 해결하려면! 한잔의 술이 답인가?' 오해를 할 수 있는데요. 사실상 술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잠에서 빨리 께게 만드는 요인 될 수 있다 합니다. 

이외에도 불면증은 심리적인 문제로만 작용되는 것은 아니며 오랜 낮잠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고, 수면 시간을 줄 인 법은 배울 수 있는 것 아니라 합니다.  

 

<오늘의 정리>

7 - 8시간을 충분히 자려면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적당한 활동, 운동이 필요하며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잠을 청할 수 있는 최적의 수면환경을 갖춰보자!

 

지금까지 불면증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제가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했으니 참고으로 봐주시길 바라며 만약 장기간 불면증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불면증 해결하려면' 내용 중 하나를 실천해보시고 

꿀잠 주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