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 이야기/생활 정보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by @##** 2021. 5. 10.

오늘은 가산세를 면하기 위해서라도 기한 내에 꼭 신청해야 한다는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을 시작했다면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20일 안에 반드시 신청해야하는것이 있죠? 바로 사업자등록증 입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사업소득이 발생한다 의무적으로 등록해주셔야 하는 부분이지만 이외에도 사업자등록시 적용되는 경비율이나 공제항목들이 세금 감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홈페이지

신분증 및 필요서류들을 지참하여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지만 사업자등록증 관련업무(발급/정정)라면 온라인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홈택스 역시 (사업장 임대차계약서,업종별 허가증, 자금출처 명세서, 동업계약서 사본 등)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라며 신고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다음 검색창에 홈택스를 검색해 접속 하고 공동 인증서(구 공인) 혹은 PASS, 카카오 등의 간편 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2. 홈택스 로그인 후 사업자등록신청(개인)

로그인 이후 신청 /제출 에서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 사업자등록신청(개인)을 선택해 화면을 이동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 

단)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설치하라는 안내문구'가 나타나며 설치를 완료해야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_기본정보 입렵

인적사항에서 주민등록번호 및 성명을 제외한 기본정보(상호명, 사업장 전화번호, 팩스,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등)를 입력해주세요. 이후 사업장 소재지가 본인의 집일 경우 (여) 체크해주시고 사업장을 임대한 경우라면(부)를 선택해 주소 검색으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4.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 _업종 선택 

본인의 기본정보를 입력했다면 사업하고자 하는 업종 입력을 선택해주셔야 하는데요. 업종코드에 따라 경비율에 차이가 발생하니 굉장히 중요합니다.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의미의 코드일 수 있어 신청 이전에 꼭 본인에 맞는 업종을 찾아주는 것이 좋답니다.

 

◎업종코드 조회 방법

홈택스에서 조회/발급 > 기타 조회에서 > 기준 단순 경비율(업종코드)을 선택 업종을 조회하고 경비율과 적용범위 및 기준을 살펴본 뒤 본인 사업에 가장 맞는 업종을 찾아둡니다. 여러 종류의 사업을 하는 경우 부업종을 선택할 수 있으니 미리 찾아두면 좋겠죠?

 

5.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_사업장 정보 입력 

사업장 정보 입력에서 기본정보인 개업 일자, 종업원수 등과 임대차 내역 입력(자가/타가 면적 입력은 임대차 계약서 상의 계약면적을 입력), 공동사업자 정보 입력(해당사항이 있을 경우)에 내용을 선택 및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사업자 유형 선택(중요함)

사업자 유형에는 면세 이외에 일반과 간이로 나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는 매출을 기준으로 2020 기준 8,000만 원 미만이라면 간이과세자 이상이라면 일반과세자로 분류되는데요. 

간이 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이는 곧 바뀐다 함)하고 과세자라면 매출의 0.5%~3%의 세율 , 매출액이 3,000만 원 미만이라면 세금 납부가 면제 등의 특징 있고 일반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고 매출의 10% 세율인 반면 사업과 관련한 (구입) 지출 즉 매입세액이 매출세액보다 많을 땐 부가가치세 환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니 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사이버몰, 중기/화물운송 사업자 등 해당사항이 있다면 선택 및 입력해 주시고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해 줍니다.

 

제출서류 선택에서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 후 '확인하였습니다'에 체크 > 신청서 제출하기로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사업자등록증 발급 신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