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 이야기/식물 관리

오색마삭줄 키우기

by @##** 2020. 3. 3.

오색마삭줄 키우기

 

딸아이가 선물로 사준 알록달록 꽃처럼 너무 예뻐 반한 오색마삭줄" 우연히 키우게 되면서 작년 한해 튼실하게 예쁘게 잘 컷지만 단풍이져 겨울을 나고 지금은 화분갈이 하였는데요.  봄을 맞아 새 단장을 하면서 오색마삭줄 키우는법" 오색마삭줄 화분갈이까지 리뷰 해 보았습니다!

 

 

토종 마삭줄

토종인 마삭줄은 마(섬유)로 꼬아 만든 밧줄과 마삭줄의 덩굴 생김새가 비슷해 생긴 이름인데요"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산과 들 숲속에 나무나 바위에 기대어 길게 자라며 그늘을 좋아하고 공해는 잘 견디지만 추위는 약하다고 합니다.  줄기를 자르면 유액이 나오는데 독성이 있어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고 해요.  효능은 강장*진통*통경* 해열제로 줄기* 잎* 풋열매가 신경통(민간요법)에 쓰이는데, 이용할 땐 정확한 정보를 이용합니다.

 

 

 

 

분갈이한 오색마삭줄

 

오색마삭줄은 오색의 잎이 나온다고 지어진 이름이며 햇가지는 녹색이고 점차 붉은 자주색으로 변해요"

왕성하게 나올 땐 초록색, 핑크색, 붉은색, 하얀땡땡이, 초록땡땡이, 핑크땡땡이로 변하면 귀엽고 화사하게 나와요! 

 

▶이 잎을 유지하려면 아래와 같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해요!

 

 

호야키우기 리뷰로 호야번식과 호야꽃보기까지"  꼼꼼한 정보로 화초를 키워보세요!

https://yegi-mom.tistory.com/37

 

호야 키우기

호야 키우기 지나친 추위만 없으면 겨울에도 잘 자라는 호야는 가끔은 무심하게 되어 잎이 말라 있을 때가 있지만, 물을 충분히 먹으면 다시 잎이 튼실해 집니다!  물을 많이 먹는 두꺼운 잎을 �

yegi-mom.tistory.com

 

 

오색마삭줄 키우기

 

오색마삭줄의 생명 오색잎을 보기 위한 환경

 

오색마삭줄

아무곳에서나 잘자라는 특성이 있는데요..  그러나 오색" 마삭잎은" 여름의 강한 직사광선은 잎이 짙은 단풍처럼 나오고" 지나친 그늘은 진한 초록잎 위주로 나와요. 

 

오색 마삭줄 잎을 보기 위한 환경으로 꼭 기억해야 할 점은!!

해가 뜨거운 여름볕은 피하고"  나머지 계절은 해가 잘 드는 곳에 따뜻한 위치에 놓아두면 오색 찬란하게 나오는 잎을 볼 수 있어요"

 

오색마삭줄 관리하기* 물주기

* 화분 위치는 해와 통풍이 잘 되는 창가, 베란다, 데크가 가장 좋은 환경이에요

* 해를 적당히 받을 수 있는 반 그늘, 통풍, 물빠짐이 좋아야 합니다.

* 봄 해는 적당하고, 여름엔 오전에 해가 보이고 오후에 반그늘이 되는 곳에 위치 합니다.

* 봄부터 여름" 그리고 뜨거운 해가 계속 될 때에는 물을 자주 주어야 해요.

* 한여름에는 4~5일에 한번씩 충분한 물주기가 필요해요!

 

 

오색마삭줄 키우기 

!!작년에 왕성한 오색마삭줄 시기를 놓치지 않으려고 부지런히 화분갈이 했는데" 오색마삭줄이 조금씩 나오고 있어요

 

 

오색마삭줄 번식시키기

 

 삽목으로 꺽꽂이 방식이고 묵은 가지를 자르면 봄에 햇가지가 나오는데요"  가을까지 20도 전후로 왕성하게 잘 자라요.  생육이 왕성한 오색마삭줄을 반드시 화분갈이를 하여 뿌리일부를 다른 화분에 옮겨 나누어 심어야 다시 왕성해 집니다.  이럴 땐 반드시 화분갈이가 필요해요"

 

 

 

화분갈이로"자고 있는 것 같은 오색마삭줄 새싹이 하나씩 나오기 시작해요"

 

 

 

오색마삭줄 새싹이 화분가득 하게 나오면서 핑크로 변하기 시작하고" 덩굴이 건강하게 뻗기 시작하면 하얀핑크가 같이 나와요.

 

 

▶밑에는 화분갈이예요.  필요 하신 분은 참고 하세요.


오색마삭줄 키우기

 

화분갈이 방법

 

 

화분 분리하기

 

* 화분 옆구리를 몇번 쳐 흙과 화분을 분리해 화초 밑둥을 잡아 살살 흔들어 천천히 빼면 뿌리를 빼낼 수 있습니다.

* 가지는 2마디 정도 자르고 단풍이 든 잎을 모두 정리 합니다.

* 화분은 뿌리의 1.5배 정도의 적당한 크기이며 작으면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화분 크기가 크면 뿌리가 왕성해져 왕성한 번식이 되며 작은 화분은 적게 커지는 특성이 있다고 하니 골라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뿌리 정리하기

 

* 오색마삭줄이 지난 여름에 건강하게 자라 뿌리가 왕성해 잘라 정리 합니다.

* 새 흙이 뿌리에 닿으면 좋지 않다고 하니 가운데만 남기고 적당히 흔들어 정리합니다.

거의 2/3가 나갑니다.

 

 

 

화분 분리 정리하기

 

마사토 종류도 대중소가 있고 화초마다 쓰임새가 달라 구입 할땐 반드시 용도는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전 사용하던 마사토를 깨끗하게(씻어) 정리하고, 흙은 화분갈이 흙" 배양토를 준비합니다.

 

 

 

화분 완성하기

 

화분에 마사토를 섞어준 흙 채우기

 

* 화분은 깨끗이 정리해 맨 밑에는 양파망이나 거름망을 깔아 주세요.

* 맨 밑에는 큰" 마사토를 3센티 이상 넣어주고" 그 위는 뿌리가 닿을 부분까지 다시 중"마사토와 흙을 섞어 넣어 줍니다. 

 

 

 

뿌리를 넣고 화분갈이 흙 채워주기

 

* 그위에 뿌리를 가운데에 위치하여, 빈 공간에 섞어준 흙을 눌러 주면서 뿌리가 시작하는 부분으로 전에 있던 흙 위치까지 새로운 흙으로 채워 넣어 줍니다.

* 흙을 채웠으면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을 만큼 꼼꼼하게 눌러 채워 주세요.

 

 

 

줄기가 2~3 마디가 보일 만큼 마사토 채우기

 

물을 줄때 흙이 올라오지 않게 오색마삭줄의 줄기가 살짝 보일 정도로 마사토를 깔아주세요.

 

 

 

물을 천천히 충분히 주면 화분갈이 완성

 

물주기는 화분 흙이 마르면 주면 되는데 화분흙 마름을 몇번만 확인 하면 주기가 나옵니다.

 


오색마삭줄기는 꽃이 없어도 정말 예쁜 화초입니다.  키우다 보면 한여름의 만발한 화사함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예지맘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시골 이야기 > 식물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으로 식물이름찾기  (0) 2020.12.18
미니 달개비 핑크레이디  (0) 2020.08.16
알로에 키우는 방법  (0) 2020.07.17
호야 키우기로 호야꽃 보기  (5) 2020.06.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