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 이야기/생활 정보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by @##** 2020. 6. 11.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으로 담근 오이장아찌는 짭조름 하게 담는데요!  물에 헹굴 정도는 아니며, 식초와 마늘이 톡" 쏘고~  살짝 들어간 설탕으로 달큰하고"  청양고추가 들어 매콤하여 따로 양념할 필요가 없어요...  양도 작아 수시로 담기 편하면서, 국물까지 싹싹먹게" 되는데, 번거롭지 않은 오이장아찌는 고기요리"에도 잘 어울려요! 

 

텃밭에서 매일 서너개 씩 나오는 오이라 양념을 달리하는 방법으로 여러종류의 오이지를 담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오이피클인 듯 아닌 오이장아찌를"  오이와 단초물을 끓이지 않는 방법도 있어요!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재료

오이 4개 590g, 청양고추 4개(개취), 마늘( 없을 때" 간마늘 1스푼* 개취) 10개

단초물* 물 800㎖, 소금 55g, 식초 40g, 설탕 40g

 

 

장아찌용 오이 고르기 * 손질하기

 

 

오이 고르기

 

오이 장아찌 담는 시기

양이 작은 오이 장아찌는"  제철이 아닐 때도 부담없이 싱싱하면~  수시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장아찌용 오이

조선오이* 다다기오이* 백오이라고 하는데 모두 같은 종이고" 오이지용이니 참고하세요"

 

!!오이는 너무 크지 않은 중간 정도 크기(150g의 무개를 많이 벗어나지 않은 크기)가 적당하고, 싱싱오이 고르가 쉬운 방법은 가시가 따가울수록 싱싱해요"  오이가 클수록 씨가 커지면서 무르는 부분이 많아져 김치가 무르기 쉬워요!!

 

 

 

손질하기

 

싱싱한 오이는 가시는 따가워 고무장갑을 끼고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주세요"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 오이장아찌 재료 준비하기

 

오이장아찌 재료 준비하기

 

오이 자르기

오이는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잘라 주세요"

 

청양고추 자르기

깨끗이 준비된 청양고추 4개도 오이와 같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고추씨는 영양과 더 맵다고 하여 씨까지 같이 쓰는데, 맛들이면 고추씨도 씹는 맛이 있어요!

 

마늘

통마늘10개를 통으로 쓰는데, 부담스러우면 개취로 잘라 준비하고~  없으면 저처럼 간마늘도 가능해요.

 

 

준비한 오이 병에 넣어 준비하기

김치통을 병으로 준비 하였다면 병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1분 정도 소독하여 준비해 주세요"

병에 썰은 오이와 통마늘, 청양고추"와 섞어 넣어 주세요"

 

!간 마늘은 한쪽에 그냥 넣어 주면 익을 때쯤 알싸한 국물에 밥말아 먹으면 얼마나 맜있게요!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단초물 만들기* 오이장아찌 담기* 오이장아찌 보관방법* 

 

 

단초물 만들기

오이는 절이지 않아 단초물 중 소금량은 다른 분들꺼보다 많이 쓴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단초물 재료

물 800㎖에 소금 55g, 식초(개취) 40g, 설탕 40g의 준비된 재료를 넣어 주세요"  단 배합은 개취로 살짝 바꿔 주어도 가능해요!

 

 

 

단초물 만들

밑에 가라앉은 양념를 충분히 저으면서 중약불에 5분 이내로 끓여 주고 식혀 주세요! 

 

 

 

완성하기

오이장아찌 담기

 

오이가 든 병에 식혀준 단초물 넣어 주는데"  재료들이 국물에~  떠 있으면, 김치가 완성되기 전에 변할 수 있습니다!  뚜껑을 덮기전에" 공기를 한번 더 차단하여"  상온에서 4~5일 정도 익히면서, 정도는 먹어 보며 개취로 정하세요" 

 

▶오이장아찌를 꼼꼼하게 보관하는 이유는 보관방법에서 참고하세요"

 

 

오이장아찌 보관 방법

 

공기와 새로운 물기 차단하기

공기차단하는 용기여야 하는데, 저도 임시방편으로 생수통 밑바닦을 오려 별도로 공기를 차단 했는데요"

완성된 오이지를 용기에서 접시로 덜어 담는 수저는" 새로운 물기가 맛을 변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새로운 물기와 공기를 차단해야 끝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절이지 않고 오이장아찌 담는법 또 다른방법  

 

 

!!이번에는, 오이와 단초물도 끓이지 않고" 담는 오이장아찌는, 숙성 보관하여 김치처럼 먹는 방법이에요!! 

 

평소에 담아 먹는 저만의 황금레시피데요! 

 

위의 배합량은 같으면서"  단초물을 끓이지 않고 오이장아찌를 만들어, 김치처럼~ 숙성시켜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먹으면 되는데, 식초"  소금"  관리법을 잘~  지키면"  2~3달은 넉넉히 변함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첫 오이장아찌"는 아직 텃밭에 붉은 채소가 나지 않아 비쥬얼은 평범하지만, 아삭하니 맑고 톡" 쏘아 백김치처럼 맛있어요!  담기도 편하니 우선 담가 보세요"

 

 

예지맘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