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골 이야기/생활 정보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by @##** 2020. 4. 20.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손님이 사 오신 소갈비 "쫄깃한데 부드러워 입에서 살살 녹는 소갈비찜"  즐거운 저녁식사를 위해 소갈비찜 만들었어요.  전통 갈비찜과 다른듯 같은 갈비찜으로 부재료를 중간에 따로 넣는 조리 번거로움도 없고, 한입크기라 조리시간까지 짧으면서 언제나 맛있는 소갈비찜, 알고 보면 쉬운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으로 자세히 알려 드려요.

 

 

나만의 "갈비찜 황금레시피"로 만드는 소갈비찜

 

 

 

예나 지금이나 귀한 한우 소갈비찜 * 오늘 갈비찜 콘셉!

손님이 예고 없이 소갈비를 LA갈비처럼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손질해 오셔서 감자나 당근, 밤, 대추 등은 생략하고, 야채 재료로 달달하게 만든 간장 양념에 재워 푹 끓여 만든 소갈비찜과, 싱싱한 야채와 상큼한 소스도 만들어 곁들일 거예요. 

 

 

소고기에 대하여!  "깨알 정보"

효능* 세포를 구성하는 주성분 고단백으로 회복기환자 치유나 산모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갈비찜 영양성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당류,  나트륨,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성분입니다.

 

주의 사항* 지나친 섭취는 주의하며 기름을 제거하고 먹어야 고지혈증, 동맥경화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갈비찜 칼로리

소갈비 250g  560㎘  참고하세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갈비찜 재료

손질된 갈비 3kg(손질되어+- 약간의 오차) 

간장 180ml, 배음료* 비상용 240㎖(배, 매실액 가능)

마늘 200g, 설탕 100g, 큰 양파 3개, 월계수 잎 10장, 생강 작은것 1조각, 후춧가루 찻스푼 1개

물은 모든 재료가 잠길 정도( 양념을 다하고 냄비에 직접), 참기름 냄비의 반 바퀴

 

모둠 재료

 

갈비 손질하기* 간장양념만들기* 갈비 재우기* 간단한 상추 겉조리 만들기* 갈비찜 끓여 완성하기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갈비 손질하기

▶이미 기름제거 손질된 한입 크기의 갈비로, 기름 제거와 끓여 완성하는 시간이 줄어들고(여러분도 매점에서 사실 때 손질해 달라고 하면 손질이 수월 해 질 수 있어요), 손질된 갈비라도 기름이 하얗게 많이 붙어 있는 경우 부분은 제거합니다.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누릿내 제거인 핏물 우리기로 시작

핏물을 우려 내는 이유는 고기 냄새인 누린내와 잡내를 없애기 위해서이며 시간이 오래 걸려  저는 아침 식사 후 갈비 핏물제거를 위해 충분한 물에 담가 주며, 여유시간으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2번 정도 갈아 주었어요!

 

 

갈비 깨끗하게 행궈 세척 하기

점심 식사 후 갈비 핏물 우리기로 2번 정도 갈아 깨끗한 물이 나오면, 뜨는 기름 없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 끓여줄 냄비에 넣어 주세요"  갈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끓기 시작하면 5분정도 팔팔 끓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궈 물기를 뺍니다.

 

예지맘은 소갈비찜을 하면서 팔팔 끓이기 시작해, 기름이 떠 오류를 때 몇 번만 떠 버리면 되기 때문에 그냥 합니다!

 

 

 간장양념 만들기

▶손님이 먹기 좋은 한입 크기의 손질된 갈비를 사 오셔 예지맘은 비상용 배음료로 배를 대신하고 갈비찜 양념간장을 만듭니다◀

 

 

간장양념 재료 준비하기

간장 180ml, 배음료 240㎖, 설탕 100g, 생강 작은 1조각, 양파 큰 것 3개, 간마늘 200g.

생강(생강청), 양파 등을 믹서기에 곱게 갈아 주어 간장, 배음료, 설탕 등 준비된 재료들을 섞어 주세요. 

 

대체 재료* 큰배 1개, 매실 종이컵 1개, 물엿 종이컵1/2, 올리고당 1/2 등도 가능 합니다.

 

 

갈비찜 국물 만들어 재우기

 

준비된 소갈비에 양념간장 넣어 주기 

만들어진 간장양념을 냄비에 준비된 소갈비에 넣어 주세요"  소갈비에 국물이 안 보이죠!

 

 

갈비찜 국물 만들기

갈비를 재료들을 눌러 평평하게 펴 주세요.  갈비찜 재료를 평평하게 펴준 상태에서  2~3센티 밑으로 물을 맞쳐주고, 

월계수잎도 넣어 주세요

 

#국물에 푹 익혀야 소갈비가 연해집니다( 그러나 국물이 많으면 찜이 아니기 때문에 물을 잘 맞쳐야함)#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끓이기 

▶예지맘의 소갈비 두께는 2cm 정도라 끓여 완성하는 시간은 30분 안팎이며, 4~5cm 두께의 소갈비는 배라고 생각 하면 되는데, 시간이 임박할 때 갈비 근막(소뼈와 살을 이어주는 질긴 흰 막) 상태를 보면서 갈비찜 완성시킬 거예요◀

 

 

시작은 큰 불로 전체를 팔팔 끓여 주기

큰 불로 갈비를 팔팔 끓여 주세요.  전체가 끓기 시작하면 밑에 갈비가 타기전에 주걱으로 전체를 져어 줍니다.

전체가 팔팔 끓어 오를 때 중불로 옮겨 계속 끓여 주세요.

 

 

중불에 갈비찜 끓여 주기

재료 전체가 끓기 시작하면 부재료가 떠오르고, 한참 끓이다 보면 기름도 떠 오르는데, 중간중간 국물이 졸기 전에 떠 버리세요"  갈비찜을 끓이면서 가끔 저어야 타는 걸 방지하고 맛이 골고루 베이게 합니다!

 

갈비찜은 완성할 때까지 지켜보세요"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상추 겉조리 만들기

"상추쌈도 먹고 겉조리도 먹고"

심플한 갈비찜으로 부족한 영양은 싱싱한 상추로 쌈과 만든 간단한 소스로 상추 겉조리를 곁들일거예요. 여러분도 간단한 새콤 달콤" 겉조리소스 함께 만들어 보세요! 

 

재료(1인분 기준)

간장 2 스푼, 액젓 약간(아주 조금), 매실액 2스푼, 식초 1스푼, 설탕 한 꼬집, 고춧가루 1스푼, 쫑쫑 썬 쪽파 2 뿌리.

 

상추 겉조리 소스(양념장) 만들기

간장 2 스푼, 액젓 약간(아주 조금), 매실액 2스푼, 식초 1스푼, 설탕 한 꼬집, 고춧가루 1스푼, 쫑쫑 썬 쪽파 2 뿌리.

모든 재료를 섞어주면 완성이에요.

 

겉 조리 만들기

상추 한 잎 크기 손으로 잘라 주세요"  양념장을 섞어 버무려 내도 되고(간장이 묻으면 숨이 빨리 죽음*참고) 상 위에서 먹을 때마다 앞접시에 덜어 각자 뿌리면 더 간단하겠죠!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완성단계

완성 시간이 임박하면 갈비근막 상태 살피며 끓여주기( 뼈와 살을 이어주는 질긴 막)

30여분 정도 끓여 주기로 계산하고 가끔 저으며 갈비찜 근막 상태를 보세요국물이 반정도 졸면 마지막으로 설탕, 후춧가루 등 각 취향에 맞게 양념해 주면서 계속 졸여 주세요.  국물이 2/3 정도 줄면 완성 합니다"

 

▶근막이 하나 둘 찢어 지는 상태를 보며 여기서 마쳐 주세요◀

 

 

완성된 갈비찜

 완성할 때 참기름 반 바퀴 넣어 섞어 주며 끝내 주세요. 

 

 

 

 

 


▶좀더 완벽한 한입크기 소갈비찜 만들기 참고 하세요◀

 

근막 상태로 보면서 갈비찜 완성시키기

왼쪽이 완성

소갈비 근막이 찢어지기 시작 할 때가 완성이지만" 예지맘은 갈비찜을 국물이 위에서 많이 보여 조금 더 졸입니다! 

 

오른쪽은

소갈비찜 국물을 2/3 정도 졸이느라 시간 오~버로 근막이 몇개 분리되 비쥬얼이 사~알짝 빛나갔지만, 맛은!  뭐~  너무 연해서 살살 넘어가고" 땡큐"입니다.(그러나 갈비는 씹는 맛이 중요하므로 물양은 갈비 밑에서 2~3㎝로 꼭 마쳐 주세요!) 

 

 

다음엔 완벽한 한입크기 소갈비찜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상차림 한 뒤 완성한 소갈비찜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맛있는 온도 뜨끈하게 내시면 돼요#

 

 

잘 먹었습니다"

우리 집 식구는 전통 갈비찜도 좋아 하지만 "고기 따로 야채 따로" 먹는 예지맘의 갈비찜 황금레시피로 만든 갈비찜도 좋아라 합니다.

 

 

 

따로 또 같이 상추 겉조리

 

집밥 전문 엄마가 만드는 갈비찜이었습니다.

 

 

예지맘입니다!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댓글